컴퓨터를 오랜 시간 많이 이용하다보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깔리고 구동되어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안되는 경우가 꽤 많이 발생됩니다. 이럴 경우 컴퓨터 초기화, 즉 포맷을 해야하는데요.

 

포맷을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부팅디스크'가 필요하게 됩니다.

 

최소 8GB 이상의 개인 파일 아무것도 없는 USB를 하나 준비해주시구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윈도우10 설치 USB, 즉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10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 사이트 방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 들어가기

 

 

2. '지금 도구 다운로드' 를 클릭하여 실행시켜줍니다.

 

 

 

3. 그러면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동의를 눌러 다음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4. 수 분 기다리면, 저는 업그레이드 할건지 ISO를 만들건지 선택하라고 나오네요. 아마 윈 10이 아닌 다른 버전의 컴퓨터를 쓰고있는 경우 다른 선택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설치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는거기 때문에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4.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을 선택하는 창입니다. 원하시는 언어, 버전을 선택가능하고 윈10은 64비트에 최적화 되어있으므로 저는 아래의 설정처럼만 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아래 설정이 거의 기본값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정 모르시겠다면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해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5. USB에 부팅디스크를 바로 만들지, ISO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지 선택하는 창이 떴습니다. 지금 준비해둔 USB를 꽂아두고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예전 윈도우7 버전때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부팅디스크 만드는 기능은 제공하지않았었는데 정말 편해진 것 같습니다.

 

이전 윈도우XP 사용자라면 아실지도 모르겠는데 USB로 부팅디스크 만들기 이전에는 공CD에 윈도우 ISO 파일을 구워서 부팅디스크로 사용 했었습니다. 그래서 아래 ISO 파일은 CD에 굽는 용도 또는 가상윈도우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용도로 윈도우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식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넘어가면 됩니다.

 

 

6. 다음 화면에서 USB를 인식하고 USB 포맷 후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부팅디스크가 완성됩니다.

 

나중에 포맷 시 이 USB를 꽂아서 추후 컴퓨터 포맷 시 윈도우 설치용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 시 USB가 부팅디스크가 되기 때문에 기존 파일은 모두 비워진 USB를 사용하셔야하며(USB 안 내용물 전부 포맷되어 사라짐), 부팅디스크로 만들어진 후 남는 공간은 예전처럼 파일을 넣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Recent posts